타이어 #1. 표기법/구조/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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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1. 표기법/구조/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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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타이어 표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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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타이어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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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타이어 패턴

 

(1) 리브형(Rib Type)  :  차량 진행방향으로 연속된 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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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 : ˙회전 저항이 적고 발열이 낮다.
         ˙옆 미끄럼 저항이 크고 조종성, 안전성이 좋다.
         ˙진동이 적고, 승차감이 좋다.


단점 : ˙홈부에 균열이나 파열이 발생하기 쉽다.
         ˙다른 형상에 비해 제동력, 구동력이 떨어진다.


용도 : 포장로, 고속용, 승용차용, 버스용으로 많이 채용되고 최근에는
         일부 소형 트럭용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2) 러그형(Lug Type)  :  차량 진행방향과 직각을 이루며 배열된 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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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 : ˙구동력, 제동력이 좋다. 비포장로에 적합하다


단점 : ˙다른 형상에 비해 회전저항이 크다.
         ˙옆 미끄럼저항이 적다.
         ˙소음이 비교적 크다.


용도 : 일반도로, 비포장로, 트럭, 버스용,

         소형 트럭용 타이어에 많이 채용 된다.

 

 

(3) 리브 러그형(Rib-Lug Type)  :  리브형과 러그형을 합성한 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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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 : ˙리브, 러그 타입의 장점을 살린 타이어로

         조종성 및 안정성이 우수하다.


단점 : ˙러그부 끝에서 마모 발생이 쉽다.

         ˙리브(Rib)의 홈부에서 균열이 발생하기 쉽다.


용도 : 포장, 비포장로 겸용으로 트럭, 버스용에 많이 사용 되고 있다.

 

 

(4) 블록형(Block Type)  :  독립된 블록들로 구성된 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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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 : ˙구동력, 제동력이 뛰어나다.
         ˙눈 위, 진흙에서의 제동성, 조종성, 안정성이 좋다.
         ˙빗길에서의 배수성이 우수하다.


단점 : ˙리브형, 러그형에 비해 마모가 빠르다.
         ˙회전 저항이 크다.


용도 : 승용차의 사계절용이나 스노우 타이어, 건설용 타이어로 주요 사용
         된다.

 

 

(5) 비대칭형(Asymmetric Type)  :  좌우측 형상을 다르게 디자인한 패턴의 타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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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 : ˙지면과 접촉하는 힘이 균일하다.
         ˙마모성 및 제동성이 좋다.
         ˙타이어의 위치를 교환할 필요가 없다.


단점 : ˙현실적으로 활용이 적다.
         ˙규격간의 호환성이 적다.


용도 : 승용차용고속용 타이어 에서 볼 수 있다.

 

ex.   한국타이어 벤투스 S1 노블

         금호타이어 LX

       미쉐린 PS3

 

 

(6) 방향성형(Directional Type)  :  양쪽의 횡방향 그루브가 한 방향으로 된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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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 : ˙배수성이 좋아 빗길에서의 안정성이 뛰어나다.
         ˙고속주행에 적합하다.


단점 : 장착시 주행방향에 맞춰 장착해야 한다.


용도 : 경주용, 고속용 타이어 에 적용되는 패턴이다.

    

ex.  한국타이어 벤투스 V12 ev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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