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트리급을 탈피한 모델이면서 동시에 쇼퍼드리븐차량으로 인식이 되는
차라면 그랜저, K7, 알페온 등 우리나라에서 말하는 준대형급부터 인듯
합니다.
이러한 차량에 들어가는 기능을 보면..
근접도어, 퍼들램프, 오토크루즈컨트럴, 열선핸들, 후진미러다운 등등... 엄청 많지요
이런 옵션 중에 퍼들램프는 단연 고급차만이 갖추는 옵션이라 해도 과언은 아닐듯 합니다 요즘 중형차 풀옵에도 다른 기능은 들어가도 이거는 좀체 안들어가더군요; (신형K5에도 이건 안들어갔더군요)
사실 사이드미러 밑에 LED 들어가는게 전부인 간단한 기능인데 말이죠
퍼들없는게 맨날 눈에 밟혀서 ㅜ.ㅜ DIY를 해봅니다
작업에 대한 책임은 지지 않습니다. 자신이 없으면 업체에 맡기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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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DIY는 투자 가격 및 시간대비 만족도가 상당합니다.
제 DIY경험으로는 순정HID 및 오토레벨링 설치(★★★★★),순정DRL설치 및 스위치작업(★★★★☆), 패들시프트(★★★☆☆), 실내등 LED기판제작(★★★☆☆), 계기판LED작업(★★★☆☆) 등...이 있으며
(자랑이 아니라 여러 작업을 통해 난이도를 정리해보는 겁니다 오해없으시길^^)
퍼들램프는 ★☆☆☆☆ 일듯 합니다.
처음해본 다이였지만 한쪽작업에 1시간 정도 걸리고 나머지 한쪽은 20분도 안걸렸습니다;
워낙 많은 분들이 자료를 올려주신터라 저는 주의해야 할 점 위주로 포스팅하겠습니다.
준비물
ㅇ 브라○○ 퍼들램프 1조 (호구퍼들도 작업은 같음)
ㅇ 24MM 홀커터(없으면 백원짜리 대고 그려서 인두기로 녹여버려도 될듯)
ㅇ 절연테이프
ㅇ 기타공구류
작업하고 보니 재료는 굳이 구입안해도 가능한 것들일 수 있네요
퍼들램프 기판은 직접 제작하고 홀은 녹여버리면 되니..
1. 작업의 편의를 위해 ACC ON상태로 사이드미러를 위로 보도록 조절합니다.
(몇번 해보시면 굳이 할 필요없는 작업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2. 사이드미러 실내 커버의 앞쪽을 헤라로 재껴서 탈거합니다.
핀은 잘 안부러지는 타입이라 너무 확빼지만 않으시면 되겠네요
(아쉽게도 사진은 없으나 탈거는 간단한 작업이라 설명만 보셔도 되겠습니다)
3. 너트 3개와 볼트 1개가 체결되어 사이드미러를 지탱하고 있는데 이를 풀어줍니다.
4. 커넥터를 눌러서 분리합니다.
5. 차량외부에서 사이드미러를 조심스럽게 통째로 빼서 작업장으로 갑니다.
6.사이드미러에서 거울을
탈거합니다.
① 거울을 파손없이 진행하려면 거울과 사이드미러가 어떻게 부착되어 있는지
원리만 알면 절대 부술일은 없습니다
② 아래 사진1을 보다시피 금속부분에 걸려있고 센터부에 둥근 판이 걸려서
지지하고 있습니다
③ 따라서 거울을 가장 아래나 위로 보게 하고 그 틈에 손가락을 넣어 잡고
살살 빼봅니다
④ 그리 쉽게 깨지지는 않으니 좀더 힘을 줘서 당겨보시면 빠질 겁니다
⑤ 열선유리인 경우 안쪽에 커넥터 같은 것이 2개 보일 건데 사진2처럼
빼줍니다
(사실 필자는 사이드미러에서 거울을 어떻게 빼는지 알수 없어 자료를 찾아보았으나 유리는 깨먹을거라 하고 자세한 자료가 없어 내심 걱정이 많았습니다)
7. 사이드미러 검정프레임부를 분리합니다.
① 아래 사진1의 빨간동그라미 볼트 5개를 뺍니다
② 프레임부를 분리할 때 사진2처럼 잡고 빼면 뿌아악~하는 소리와 함께 탈거되는데요 그냥 틈마다 헤라넣고 탈거하려하면 드럽게 안되요ㅜㅜ
③ 프레임부 파손하나없이 깔끔하게 탈거한 사진도 첨부^^
8. 퍼들램프 배선작업이 필요할 경우 작업해줍니다.
(사제 퍼들이라 한쪽을 잘라서 사이드미러 배선쪽에 연결하여 커넥터를 활용하였네요)
9. 적절한 위치(?)에 타공합니다
(이런거 처음하면 정말 요령딸리는 작업입니다만 홀쏘 길이때문에 안에 같이 타공되었지만; 성능이나 작동에 전혀 지장없습니다)
10. 타공공간에 퍼들램프를 끼웁니다
(안쪽에 방수처리가 되도록 글루건이든 실리콘이든 처발처발해주세여 배선작업하고 하셔도 됩니다)
11. 퍼들램프의 두가닥 배선을 결선합니다
① 적색은 +, 검정선은 -접지겠지요 수차례하다보니 공식이 머리에 들어오네여
② 배선이나 커넥터를 사이드미러 안쪽으로 작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니면
배선에 간섭없도록 작업하시면 됩니다
(앞쪽 거울과 닿는 부분에 모터가 움직이면서 간섭이 생길수 있습니다)
③ 적색은 아래사진2에 녹색선(언폴딩)과, 검정선은 검흰선(GND)에 결선합니다
12. 조립은 분해의 역순,
13. 잘 작동되는지 확인^^ 고생하셨습니다하고 끝날 줄 알았나여?
나머지 한쪽도 작업해주세요~
개인적으로 사제퍼들을 사더라도 4300K를 추천합니다 (아니면 호구꺼)
외캐치 순정밝기가 좀 누래서 작업하고 보니 이질감이 드는 건 함정이네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