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K5 패들시프트 DIY(가솔린용)

K5

구K5 패들시프트 DIY(가솔린용)

최고관리자 0 6775

가솔린(열선핸들)차량 기준 필요부품(품번)은

ㅇ K5용 패들시프트 한쌍 ​(96770-2T000, 96780-2T000)

​ㅇ YF소나타용 핸들 리모콘 배선 (56991-3S710)

ㅇ 수출용 K5 스티어링휠 뒷커버 (56140-2T100)

 → (수출용 뒷커버가 없을 경우) 커터, 납땜인두기, 줄 등.. 재주있으신데로 짤라보시면 됨

ㅇ M5사이즈 볼트 4개

ㅇ ​연장배선 2식 (각 1m정도)

ㅇ 쇠젓가락, ​드라이버, 헤라, 전기테입, 22mm 렌치, 롱노즈 플라이어

저 정도는 필수고 그 외 공구가 있으면 작업하기 훨씬 수월합니다.

(5단미션 세타엔진 LPi는 추가부품이 필요합니다만 더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1. ​제일 먼저 핸들탈거를 합니다.

 - 탈거에 앞서 에어백이 터지거나 하는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에어백관련 퓨즈를 제거합니다.

   (거의 그럴리는 없습니다만)

 - 운전석 좌측아래 퓨즈박스를 열고 에어백(15), 에어백경고등(7.5)퓨즈를 빼는데 보닛 내 퓨즈탈거집게를

   쓰시거나 롱노즈면 충분합니다.

 - ​핸들의 좌, 우, 아래를 보시면 젓가락이 간신히 들어갈 구멍이 있는데 제대로 다 쑤시면 툭 하는 소리와 함께

   에어백이 튀어나옵니다.​

 - 에어백을 잡아당기지 말고 앞으로 살짝 재껴서 보시면 노란선으로 된 에어백 배선과 상대적으로 조그마한

   호른배선 발견하고

 - 호른배선은 그냥 커넥터 잡고 빼고 에어백배선은 상단 클립부분 걸쇠를 살짝 재끼고 커넥터부의 주황색 부를

   당겨서 홀딩을 풀고 전체를 잡아빼면 됨​

 - 에어백은 조심스럽게 안전한 곳에 두시고,

 - 핸들 안쪽상단에 흰색 커넥터가 있고 중간에는 커다란 너트 발견하고요

 - 상단 커넥터를 탈거하고 커다란 너트는 22미리 렌치로 제거합니다

  (처음풀면 토크가 강하게 조여진 너트이다보니 매우 빡빡해서 무작정힘줘서 풀면 팔이나 안면부를 다칠 수

    있으니 주의하여 ​하시길)

 - 이제 핸들을 탈거할 준비가 끝났네요

 - 핸들의 좌우를 잡고 좌우로 살살흔들면서 빼실 것을 추천합니다. 확 잡아당기면 안면부를 다칠 수 있으며 아까 탈거한 에어백배선이 걸려서 클릭스프링 부품이 파손될 위험이 크기 때문입니다. (기아모비스에서18,000원입니다)

2. 탈거한 핸들을 갖고 작업장으로 갑니다.

3. ​핸들과 뒷커버를 분리합니다.

 - ​앞쪽 아래 은색나사 2개와 뒷쪽 나사 4개 제거하고요

3. K5 매니아클럽까페에 케이우님이 올려주신 핸들뒷커버 도면을 인쇄합니다.

​ ※ 수출용 뒷커버가 있으신 분은 커버커팅 파트는 모두 스킵하시면 됩니다

4. 뒷커버에 도면을 대고 자를 대고 도면대로 칼로 그어줍니다 (너무 세밀하게 긋지 말고 대략적으로만 자국이 보여도 커팅 작업하는데는 지장없네요)

​ ※ 도면을 못구하면 뒷커버없이 패들을 설치하여 자를 부분을 계산하여 진행하셔도 전혀 무방합니다.

5. ​커팅완료 하시면 아래 사진 정도로 잘려 있을 겁니다.

(저는 인두기로 아이스크림 막대대고 자른 후 커팅면 안쪽과 바깥쪽에 옆에 녹아나온 부분은 칼로 마무리했습니다 어차피 안보이는 부분이라 대충해도 됩니다)​

2943465090_hmXDSzIB_b4a8a228fb373da5c5de132c5a11a1bcaa2731c0.jpg
(패들 우측)
2943465090_QmADS94h_33f95d178a8a345d5c5a1c76f720b6962ae59513.jpg
(패들 좌측)

6. 열선아세이 커버를 제거합니다. (열선핸들 아닌분은 스킵)

5번의 2번째 사진을 보시다시피 열선핸들은 좌측패들부에 열선핸들 모듈아세이가 있는데 아래 나사를 풀고

커버를 열어서 모듈과 흰색 배선부 2개를 잡아 빼면 아래 사진처럼 모듈, 배선부 2개로 나뉩니다.

다시 핸들조립할 때 좌측리모콘부분쪽으로 숨깁니다 그 전에 모듈은 수축튜브나 절연테입을 감아줍니다.
2943465090_h0jacoQZ_d97368cfa066172ecd37babb8233659fd46be359.jpg 

7. YF소나타 핸들리모콘 배선에서 패들신호를 연결해줄 배선을 만듭니다.

 - YF배선 좌우측 각 패들 커넥터 부분으로부터 맨 아래 커넥터 까지 피복부를 절개합니다. (안쪽 배선조심)

 - 그러면 패들커넥터 2개 거기서 나온 갈색과 주황색 배선이 남고 파란배선은 서로 연결되어 배선이 1개 남는

   형태가 됩니다 그니까 패들커넥터2개, 결선할 배선 3개 남음 (남는 부분은 갖고 계세요 곧 필요합니다)

8. 7번에서 만든 배선(3개)을 연결해야합니다.

 - 1번에 7절에서 말씀드린 핸들안쪽 상단커넥터를 보면 두칸이 비어있을 겁니다.

 - 거기에 주황, 갈색을 순서상관없이 끼워넣되 깊숙히 찔러넣어 주셔야 됩니다. (다이소에 파는 천원짜리

    드라이버 세트에서 가장 가는 드라이버를 쓰시거나 클립을 펴서 롱노즈로 밀어넣으셔도 됩니다)

  (커넥터 들어가는 배선 끝부분은 7번에서 작업하고 남는 부분으로 하셔도 됩니다만 생각보다 잘 안들어갑니다)

 - 남은 파란배선(접지선)은 상단커넥터 검정배선(계기판접지선)의 피복일부를 제거하여 결선해줍니다.​

  (핸들 철부분에 접지하라는 말씀도 맞긴한데 깔끔하게 정리하기엔 검정배선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남은 패들커넥터 2개를 핸들 안쪽을 통해 뒷 커버를 덮었을때 패들이 위치할 곳으로 빼줍니다.​

9. ​5번에서 작업을 마친 뒷커버를 조립합니다 은색나사 뒤편 4개 앞 2개입니다 조립하고 나사가 안남도록 잘챙기시길..

10. ​커팅부위에 패들을 조립합니다

 - 조립에 앞서 8번 4절에 빼놓은 패들커넥터와 패들을 연결하고,

 - ​위, 아래 나사를 모두 조여줍니다 좌, 우 패들 똑같이 작업하시고,

​  (나사구하기가 어려우실 수도 있습니다만 패들을 카앤X에서 사면 볼트를 같이 주니 참고바랍니다)

아래 사진은 참고만하시라고 올렸습니다...
2943465090_d9lMHDiu_7e8c199e2d96123cb0e33a7f4f9405694fb88142.jpg

​★ ​이까지만 했으면 어려운 작업은 다 끝났습니다. 배선 두가닥 연결하면 끝이네요

지금까지 한 작업은 스티어링휠에서 패들신호 입력이 들어가도록 하는 작업이고,

지금부터 하는 작업은 ​패들에서 받은 신호가 기어미션에 수동모드로 들어가도록 해주는 부분입니다.

11. ​준비해둔 배선 두가닥을 스티어링휠 아래좌측 흰색커넥터에 연결합니다.

 - 클럭스프링 뒤편 커넥터만 살짝 빼면 좋지만 어디에 있는지 잘 모르니 일단

 - 아래 사진의 빨간동그라미 3곳의 나사를 제거하는데 아래 하나는 밑에서 보면 보입니다

 - 그 아래 사진에는 클럭스프링이 빠졌는데 뺄 필요없이 있는 상태에서 빨간 동그라미의 흰색커넥터를 뺍니다.

 - ​그럼 아까 스티어링휠 흰색 커넥터처럼 빈자리 2곳이 있네요.

 - 배선 두가닥을 연결해줍니다

참고용) YF소나타꺼 탈거 사진

2943465090_Qqt53PvN_efad488515dd9198772766e9c5493b093b808223.jpg

2943465090_L83MBaEU_098b15b021376545d946bd80301df38a6b99e902.jpg

12. 기어판넬을 탈거합니다.

 - 기어판넬을 탈거하려면 기어봉 분리가 선행되야 합니다.

 - 시동이 꺼진 상태라면 SHIFTLOCK 을 누르고 기어를 N(중립)으로 위치합니다

 - 위로 잡아당기시면 어렵지 않게 빠집니다 (안빠진다고 너무 잡아당기면 안면을 다칠 수 있으니 조심)

 - 부츠기어의 경우 부츠부분을 탈거하는데, 헤라나 -자 드라이버를 판넬과 기어부츠부분의 경계에 넣고 한손은 

    부츠기어를 당기고 한손은 살살 지렛대 원리로 들어올리면 파손없이 탈거 가능합니다.

    (부츠기어 안쪽이 파손되어도 작동에 전혀 지장없으니 걱정말고 하시면 됩니다)

 - 남은 것은 기어판넬 전체 탈거인데 헤라로 측면에 넣고 살살 들어올리면 USB부분까지 포함한 전체 패널이

    쉽게 탈거됩니다.

 

13. 안쪽 스포츠모드커넥터에 11번에서 작업한 남은 쪽 배선을 연결합니다.

 - 아까 작업하고 남은 배선을  아래 사진1처럼 엑셀레이터 우측 공간을 통해 빼줍니다.

 - 사진2와 같이 기어판넬쪽으로 보냅니다.

 - 사진3의 커넥터의 빨간 동그라미 부분으로 손을 넣고 누르면서 커넥터를 당기면 빠집니다.

   (좁긴 하지만 제대로 누르셨다면 쉽게 탈거 가능합니다)

 - 사진4를 참고하여 배선을 연결합니다. 단, 사진4의 커넥터 번호는 좌우가 반대일겁니다.

   커넥터에 빈 번호가 1, 2, 8번인 것을 참고하여 5, 7번에 결선합니다.

2943465090_LYnozwPy_83faf0a92751eaba07432d1fa1f58308481dd149.jpg

 

2943465090_673QFtyZ_f288928d20589270dfeb540e883bbbe1d3e839c7.jpg

 

2943465090_wozYM7aE_7d2876fa34d456b45c20c76644caa53713aaf9a4.jpg


 

2943465090_29EKQL4f_f4a5c82e17bb09616a8704510a180be75a102a82.JPG

 

14. 지금까지 작업하며 탈거한 것들을 역순으로 조립합니다.

 - 스티어링휠 아래사진처럼 조립한 상태로 ACC상태나 시동켜고 기어를 수동에 놓고 패들을 테스트합니다.

 - 정상이면 나머지 조립하여 작업을 마치시면 됩니다. 수고많으셨습니다.

2943465090_bN9LWBOf_ea8d4ab5be93ea3dec8d779594c873a9a010d141.jpeg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해결방법

 1. 아예 작동을 안합니다

  → 배선이 정상적으로 결선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커넥터에 찔러넣은 더 깊숙히 넣거나 총알단자(?) 등을 활용하여 정상접촉이 되도록 확인해주세요. (아주 가능성은 낮지만 불량부품 및 배선이거나 클럭스프링이 고장났을 수 있습니다. 검전기나 검전드라이버 등을 통해 확인해주세요)

2. 한쪽만 작동합니다.

  → 1번처럼 일부 배선의 결선이 불량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니면 아래 3번처럼 반대로 꽂아보고 한쪽이 아예 먹통이면 부품이나 클럭스프링 문제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3.  +와 -가 반대로 작동합니다. 

  → 11번 혹은 13번 작업한 배선을 반대로 꽂으셔야 합니다. 13번은 기어판넬 탈거하는게 힘드니 11번을 바꾸시는게 편하실 듯합니다. 

4. 에어백 경고등이 점등됩니다.
  → 에어백 뒷 부분 배선이 닿아서 문제가 발생했을 수 있습니다. 배선을 정리하고 재조립하여 테스트 해보세요. 그래도 안되면 클럭스프링 문제입니다.

 

2943465090_b5QXO1sD_6794a4b84c09c78b2170edf8c3576e7447ca1270.jpg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16-12-05 01:06:08 자동차에서 이동 됨]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 네이버블로그에 공유
0 Comments